한글에서 알아두면 유용한 기능을 알려드릴까 합니다.



1. 모양복사

  모양복사란? 말 그대로 모양만을 복사해서 오는 기능을 말합니다. 한글에서 작업 시 그냥 복사를 하게 되면 글자의 내용이 모두 복사되어 붙이기를 하면 같은 글만 나열됩니다. 하지만, 모양복사를 하게 되면 내용은 모두 다르지만 글자서체나 크기, 문단모양 등을 복사해서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.



  보시다시피 알아두면 유용한 모양복사단어마다 모양과 크기 색깔 모두 다릅니다.

  복사할 문구의 아무 곳이나 커서를 위치시켜 놓고 Alt+C를 눌러 줍니다. “알아두면의 서체를와 크기 색깔등을 복사해보겠습니다.



  팝업창이 뜨죠?? 여기서 모양복사만 선택하시면 글자서체만 변경되지만 전 글자모양과 문단모양을 모두 복사 하겠습니다.



  그리고 적용시킬 문단이나 단어에 블록설정을 하고...



  다시 Alt+C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글자모양 크기 색깔 모두 변경되었습니다~!

  단어마다 폰트의 종류와 크기 색깔까지 모두 달랐지만 모양복사로 아주 간단하게 통일되었습니다. 보통 회사에서 여러 사람이 작업한 데이터를 수합해서 편집할 때 참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. 편집에 들어가서 모양복사 기능을 눌러 주셔도 됩니다. 전 보통 복사할 때 Ctrl+C 붙이기 Ctrl+V를 활용하다보니 모양복사도 복사할 때는 쉽게 Alt+C를 누르게 되는데 붙여 넣을 때 자꾸만 Alt+V를 눌러서 왜 안돼?” 하게 되거든요. 이럴 때는 그냥 상단 버튼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.^^

 


2. 반타띄우기

  이건 학교에서 시험문제 낼 때? 주로 이용하신다고 합니다. 일반적인 문서작업에서는 요즘 반타를 잘 사용하지 않으니 거의 사용하실 일은 없을 것 같아요. 그래도 알아두면 언젠가 써 먹을 때가 있겠죠?^^

반타띄우기의 단축키는 Alt+space bar입니다. 알트 버튼을 누르고 띄우기 클릭!

조판부호를 켜 놓고 보면 [고정폭 빈 칸]이라고 나오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을거에요. 조판부호를 끄고 보시면 반타띄우기가 된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 간혹 회사에서 모양복사 이름은 모르시는데 기능에 대해 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올려보았습니다. 모양복사 기능은 내 컴퓨터에 서체가 없어서 폰트 인식이 안되는 경우에도 복사가 되더라구요..요건 정말 한글에서 참 잘 만든 기능인 것 같아요.^^


2017/09/28 - [송's Fam의 일상다반사] - 알아두면 유용한 한글2010_용량 줄이기[그림삽입 파일]

+ Recent posts